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 공간과 편액
  • 주거공간

영천이씨 간재문중

의견달기 URL
목록
  • 공간명 영천이씨 간재문중
  • 주소 경북 안동시 녹전면 원천리
e026_1_1_001.jpg
영천이씨 간재문중

영천이씨 간재문중

이세강(李世鋼, 1852~1934)의 본관은 영천(永川), 자는 경형(景衡), 호는 읍춘(挹春) 또는 화암(華菴)이다. 조부는 인묵(寅黙)이고, 부친은 진규(晉奎)인데, 모두 덕을 숨기고 벼슬하지 않았다. 효암(曉庵) 이중철(李中轍, 1848~1934), 성재(省齋) 권상익(權相翊, 1863~1935) 등과 교유하였다. 어려서부터 뛰어나게 영리하였고 점차 자라면서 언어와 행동이 진중하고 근엄하였다. 또한 성품이 효성스러워서 모친이 환우 중일 때는 겨울철에 얼음을 깨고 물고기를 얻어서 병환을 낫게 하였고, 십여 일씩 시탕(侍湯)하여도 한 차례도 눈을 붙이지 않았다고 한다. 만년에 상주 백화산(白華山) 동쪽으로 이거하였다. 저서에 『읍춘유고(挹春遺稿)』가 있다.
경상북도 안동시 녹전면 원천리에 있는 외내[辶/汚川]의 ‘외[辶/汚]’는 ‘우뚝한’ 또는 ‘두드러진’이란 뜻이고, ‘내(川)’는 ‘시내’란 뜻이다. 원당천과 구천이 마을을 감싸고도는 외내는 영천이씨 습독공파(永川李氏 習讀公派 대부분 간재 후손임)의 세거지이다. 습독공(習讀公) 이현우(李賢佑)는 강호문학의 창도자인 농암 이현보(李賢輔)의 동생으로 부내[汾川]에서 내살미[川沙]로 분가하였고, 아들인 흥해교수(興海敎授) 이충량(李忠樑)이 1520년경에 다시 이 마을로 옮겨 살게 된 이래 그의 자손들이 약 480년간 대를 이어 살아왔다. 외내는 풍수지리학상으로 금계(金鷄)가 알을 품고 있는 형상으로, 많은 인물을 배출하여 예로부터 ‘영천(榮川, 현 영주) 제일향(第一鄕)’이라 불려 왔다.
이충량의 아들인 곤재(坤齋) 이명홍(李命弘)·노운(蘆雲) 이복홍(李福弘)·간재 이덕홍의 3형제가 퇴계 이황의 문하에서 학업을 닦았고, 이덕홍의 아들인 선오당(善辶/汚堂) 이시(李蒔, 1569~1636)·금학당(琴鶴堂) 이립(李苙)·천유자(天遊子) 이점(李蒧)·소백(小白) 이모(李慕)의 4형제가 한강(寒岡) 정구(鄭逑, 1543~1620)에게 급문하여 학업을 닦았다. 특히 간재 이덕홍은 퇴계 이황이 이름, 자, 호 3가지를 모두 지어 주신 유일한 제자로 평소 독실히 학문을 닦아 스승으로부터 많은 총애를 받았고, 임종 시엔 서적을 관리하라는 명을 받았고, 많은 성리학적 저술을 남겨 후대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임란 시에 거북선의 원형 설계도로 추측되는 귀갑선도(龜甲船圖)를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오당 이시는 오계서당에서 29회의 강학을 열고 많은 제자(118명)를 가르쳐서 스승인 정구로부터 ‘대(代)를 이은 가학(家學)’이라는 칭찬을 들었고, 시조로 「조주후풍가(操舟候風歌)」 3장과 「오로가(烏鷺歌)」 1장을 남겼다. 그 뒤를 이어 청천와(聽天窩) 이영전(李榮全)·이경태(李慶泰)·지암(芝巖) 이상규(李祥奎)·송라(松羅) 이긍연(李兢淵)·침산 이세강·해악(海嶽) 이유곤(李裕昆)·내산(奈山) 이운연(李運淵)·서정(西汀) 이기연(李起淵)·심소(心巢) 이철연(李喆淵)·인당(忍堂) 이희욱(李羲頊)·고선(古善) 이희익(李羲益)·산운(山雲) 이희복(李羲復)·심재(心齋) 이유춘(李有春) 등 많은 문인과 학자를 배출했다.
또 금학당(琴鶴堂) 이립(李苙)·이강(李茳)·천유자(天遊子) 이점(李蒧)·소백(小白) 이모(李嘉)·남산(南山) 이영구(李榮久)·우송(友松) 이장태(李長長) 등 6명의 문과 급제자를 배출했는데, 특히 간재 이덕홍의 세 아들인 립·강·모가 1615년(광해군 7) 실시한 식년시에서 동시 급제하여 조선조 과거 역사상 ‘3형제 동방급제’라는 유일무이한 기록을 남겼다.
외내에는 간재 선생 종택(당호는 선오당, 건립 연대는 미상)과 사당, 청천와(聽天窩 1664년에 이영전(李榮全)이 건립), 읍춘정(挹春亭 1901년 이세갑(李世鉀)이 건립), 침산정(枕山亭 1926년 이운연(李運淵) 등이 건립) 등의 정자가 남아 있고, 녹전면 원천리 우곡에는 간재 이덕홍의 재사인 영모암(永慕庵 1883년 중건)이, 매정리에는 이덕홍이 처음 발견한 신암폭포가 있다. 가까이 영주시 평은면 천본리 부곡에는 간재 이덕홍과 선오당 이시를 배향한 오계서원(汚溪書院 1691년 오계서당에서 승격)과 군자정(君子亭 1570년 이덕홍 건립, 경북 무형문화재 제276호)이, 장수면 녹동에는 간재선생강생유지비(艮齋先生降生遺址碑 1933년 세움)가 있다. 또 도산서원 옥진각에는 퇴계의 명으로 간재 이덕홍이 제작한 혼천의(渾天儀, 혼상)가 보관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향토문화전자대전
유교넷(www.ugyo.net)
한국국학진흥원, 『한국의 편액Ⅰ』
https://cafe.naver.com/영천이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