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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일정씨 지수종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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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간명 영일정씨 지수종택
  • 주소 경북 영천시 화북면 횡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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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일정씨 지수종택

영일정씨 지수종택

정규양(鄭葵陽, 1667~1732)의 본관은 영일(迎日), 자는 숙향(叔向), 호는 지수(篪叟)이다. 아버지는 생원 정석주(鄭碩胄)이며, 어머니는 의성김씨(義城金氏)로 김방렬(金邦烈)의 딸이다. 종조부 정시연(鄭時衍)과 갈암(葛庵) 이현일(李玄逸)의 문하에서 형 정만양(鄭萬陽, 1664~1730)과 함께 수학하였다. 경사(經史)는 물론 성리학·예학·천문·지리·역학·정치·경제·율려(律呂)·과제(科制) 등에 두루 정통하였다. 당시 사림들이 이들 형제를 송나라 주돈이(周敦頤) 문하의 정호(程顥)·정이(程頤) 형제에 비유하였다. 퇴계학에 전념하면서도 이형상(李衡祥)·윤증(尹拯)·정제두(鄭齊斗)·정시한(丁時翰) 등과도 학술 토론을 전개했고, 학파를 초월해 학문의 진수를 탐구하였다. 1714년(숙종 40) 학행으로 천거되어 현릉참봉(顯陵參奉)에 제수되었으나 사퇴하였다. 1728년(영조 4) 이인좌(李麟佐)의 난 때 형 정만양과 함께 경상북도 일대에 격문을 돌려 향병 수백 명을 모아 의병장에 추대되었다. 규율을 모두 갖추었는데, 관군이 난을 평정했다는 소식을 듣고 해산하였다. 그 뒤 이남산(尼南山) 밑에 육유재(六有齋)·진수재(進修齋)·옥간정(玉磵亭)·태고와(太古窩, 慕古軒) 등을 짓고 향단(香檀)과 청죽(靑竹)을 심어 선경 속에서 후진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는 한편 향음주례(鄕飮酒禮)와 투호(投壺)의 의식을 거행하기도 하였다. 학설은 이황(李滉)의 이기이원론을 사상적 핵심으로 삼아 이(理)는 주(主)요, 기(氣)는 자(資)라 정의해 형 정만양의 논리와 일치하였다. 그의 문인으로는 형조참의 정중기(鄭重器), 승지 정간(鄭榦), 장령 권응규(權應奎), 감찰 안경열(安景說) 등이 있었다. 조현명은 정규양(鄭葵陽)을 가리켜 “영남의 유일지사(遺逸之士) 지수(篪叟) 정공(鄭公)이 가장 으뜸이다. 이 노인장의 생사(生死)에 실로 영남 운세의 성쇠가 달려 있다”라고 하였다.
형제간의 우애를 기리기 위해 형 만양과 함께 「훈지악보(塤篪樂譜)」를 지었다. 모든 저술을 대부분 형제가 함께하여 『심경질의(心經質疑)』·『치도의설(治道擬說)』·『의례통고(疑禮通攷)』·『개장비요(改葬備要)』·『경학연원도(敬學淵源圖)』·『상의치심단(上醫治心丹)』·『선천심법도(先天心法圖)』·『대학차록(大學箚錄)』 등 외에도 많은 저서를 남겼다. 저서로는 『훈지문집(塤篪文集)』 62권이 있다. 영천의 횡계서원(橫溪書院)에 제향되었다.
정규양은 아들이 없고 외동딸만 두었는데, 그래서 족제(族弟)인 정중록(鄭重祿)의 장자인 정일규(鄭一珪)로 후사(後嗣)를 잇고, 외동딸은 1717년(숙종 43) 상주시 낙동면 승곡리의 풍양조씨 입재(立齋) 조대윤(趙大胤)의 손자인 조인경(趙麟經)에게 시집을 보냈다. 조대윤은 외동아들인 조해(趙瀣)를 두었고, 조해는 부인인 의성김씨 김성구(金聲久)의 딸과 사이에 5남 4녀를 두니, 아들은 조시경(趙時經), 조흠경(趙欽經), 조선경(趙善經), 조이경(趙履經), 조인경(趙麟經)이다. 즉 정규양의 장인이 풍양조씨 조해이고, 조해의 막내아들인 조인경이 정규양의 사위이다.
모고헌(慕古軒)은 횡계천 변 암반 위에 지은 정면 2칸, 측면 2칸 규모의 단층 겹처마 팔작지붕 건물로, 횡계서당 내에 자리 잡고 있다. 단애(斷崖) 위에 자리한 관계로 계류에 면한 전면에서 보면 중층누각의 형태이나 서당 마당 쪽인 배면에서는 단층 건물로 되어 있다. 건물은 별도의 기단 없이 자연석 초석을 놓고 그 위에 원기둥을 세웠다. 기둥 위에는 초익공의 간결한 공포를 구성하였으며, 구조는 5량가로 되어 있다. 평면과 입면의 구성이 매우 독특한데, 평면은 중앙에 1칸의 온돌방을 놓고, 방의 4면에는 두 짝 세살문을 달았다. 문 하부에는 머름을 구성하고, 문 상방 위는 심벽을 꾸몄으며, 방 바깥으로는 모두 우물마루로 되어 있다. 입면을 살펴보면 먼저 마루 주변으로는 전면에만 계자각 난간을 설치하여 개방하였다. 나머지 3면은 판벽을 꾸미고 판문 또는 판창을 달았는데, 상부는 살대를 꾸며 창호를 모두 닫아도 위로 환기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판벽은 마루 끝단에 설치하여 기둥과는 별도의 방형 기둥을 세워 고정하였고, 판벽의 상단에 위치한 부재는 익공재 위에 걸쳐 서까래를 받도록 하는 등 매우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건물의 네 모퉁이에는 추녀를 받는 활주(活柱)를 세웠다. 정면 마루 아래에는 난방을 위한 아궁이를 두었다.
모고헌이 있는 곳은 보현산에서 발원한 횡계천이 퇴적암의 청석 암반을 드러내어 절경을 이루는 곳이다. 모고헌은 앞의 횡계천을 내려다보며 시원한 경관을 정자로 끌어들이고 있다. 북쪽에는 횡계서당이 있고 정자 바로 뒤 서당 사이에는 오래된 향나무가 있다. 이 향나무는 영천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보호수이다. 모고헌에서 계류를 거슬러 150m 정도 오르면 정만양의 거처인 옥간정이 있고 북쪽 산기슭에는 정규양의 사당이 있다. 모고헌 건물 내부에는 ‘태고와’, ‘모고헌’ 등의 현판이 걸려 있고 기문이 전한다.

참고문헌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유교넷(www.ugyo.net)
한국국학진흥원, 『한국의 편액Ⅱ』